198633_97966_351.jpg

  지난 8일, ‘여행과 미디어가 만나 나의 여행이 특별한 콘텐츠’로 재탄생하기 위한 교육마련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http://www.fntoday.co.kr)
 
 
얼마 전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인구대비 가장 많이 해외여행을 가는 나라라는 통계를 공개했다. 이처럼 날로 성장하는 여행 산업과 미디어를 접목하고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여행이 취미를 넘어 나의 경력이 되고 인생이 된다’는 슬로건 하에 지난 8일 광주광역시 고객 만족도 1위인 (주)알지오 투어 본사에서 ‘사단법인 한국여행미디어산업협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협회는 세계여행 전문가 과정, 미디어 촬영 장비 및 기술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 시대에 발맞춰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여행 크리에이터 양성, SNS 마케팅 교육 등을 진행하고자 한다. 셀프 브랜딩이 필수인 시대에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전반적인 SNS와 더불어 사진 및 동영상 촬영과 편집에 대한 교육까지 모두 이뤄질 예정이다. 이처럼 단순히 여행만 다녀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떠난 여행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스스로가 PD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한다.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을 펼치고 있는 김수연 스쿨 김수연 대표는 “여행과 미디어의 접목에 교육을 더했습니다. 여행 다녀온 사진이나 동영상을 그냥 잠재우고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미디어로 제작해 오래도록 남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모두 함께 즐거운 여행과 미디어 문화를 영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며 포부를 전했다.


여행 관련 프로그램이 인기인만큼 1인 미디어를 통해 개개인의 여행도 콘텐츠가 되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방송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중에서도 여행에 관심이 많은 수강생을 위해 여행 크리에이터에 집중한 프로그램도 인기이다.


이처럼 누구나 나의 여행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도 촬영 팀을 대동하고 영상 편집까지 한다면 비용이 상상 초월이다. 그래서 직접 촬영하고 편집을 하고 싶어도 전문가가 아니라면 엄두가 나지 않는다. 협회에서는 교육을 통해 촬영과 편집도 스스로 가능하게 해 내가 다녀온 여행이 유일하고 특별한 콘텐츠로 탄생하도록 교육을 마련한 것이다.


광주광역시 고객 만족도 1위 (주)알지오 투어 대표 강영옥 이사장은 “협회에서 추구하는 여행은 단순한 패키지여행이 아닌 개성 있고 특별한 여행이다.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단점을 보완해 새로운 여행 문화를 이끌어 가고자 한다. 패키지의 획일화된 스케줄과 시간이 부족하다는 한계와 자유 여행의 안전성, 정보의 한계를 극복해 새로운 여행 상품들이 소개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여행을 미디어와 교육을 통해 담아내어 취미와 일의 경계를 없애고 ‘여행이 취미를 넘어 나의 경력이 되고 인생이 된다’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한국여행미디어산업협회의 활동에 귀추가 주목된다.